가상자산 시장에서 유즈케이스(Use Case) 창출은 오래 전부터 업계의 핵심 과제 중 하나였습니다. 여기서 유즈케이스란 특정 가상자산이나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로 현실세계에 사용되는 사례를 의미합니다. 업계에서 유즈케이스 창출을 중요하게 보고 있는 이유는 가상자산이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지만, 실생활에서 쓰이는 사례는 다른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 세계가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기술을 중요하게 보고 있는 것은 맞지만 현실세계에서는 기대만큼의 실적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2024년 전반기에 시장의 관심을 모은 RWA(현실자산) 토큰화가 이러한 업계의 유즈케이스 갈증을 해소해주기는 했지만, 이 역시 아직까지는 개인이용자보다는 기관이용자들이 주목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2024년 후반기부터 2025년 새해 들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AI(인공지능) 에이전트는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기술이 현실에서 개인이용자들에게까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유즈케이스로 꼽히고 있습니다. AI 에이전트란 AI가 데이터 학습 기반으로 특정 목표를 자율적으로 달성해 이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AI 에이전트는 가상자산 산업뿐만 아니라 전 분야에 걸쳐 주목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현재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이용자들의 웹3 생태계 경험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대표적인 가상자산 AI 에이전트 버추얼프로토콜은 이용자가 원하는 AI 에이전트를 만들면, 그 에이전트를 이용자들이 공동 소유할 수 있게 돕습니다. 또 다른 가상자산 AI 에이전트 ai16z는 AI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상자산 프로젝트에 투자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이용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특정 가상자산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투자를 진행해야 하는 리스크를 크게 줄였습니다. 또 특정 가상자산의 제작 등을 돕는 제레브로와 같은 가상자산 AI 에이전트 프로젝트도 등장했습니다. 그리페인의 경우에는 이용자 요청에 따라 온체인 트랜잭션을 자율적으로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번거로운 온체인 기반 트랜잭션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가상자산 AI 에이전트들이 등장하면서 최근에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들을 거래하는 플랫폼까지 나타나게 됐습니다. 이 플랫폼에는 대표적으로 스웜스가 있습니다. 스웜스는 AI 에이전트들을 사고 파는 거래소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원하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 또 개발자들은 자신이 만든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스웜스 플랫폼을 통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AI 에이전트 서비스들이 시장의 많은 관심을 모으면서 각 프로젝트들의 로드맵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제피 유 제레브로 설립자는 지난 2024년 12월(한국시간) “초기 단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나 가상자산을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제공하여 자금을 모집하는 AI 에이전트 ‘젠티언트’를 구축할 것”이라고 X에 밝혔습니다. ai16z 역시 같은 달 “우리가 만든 가상자산 AI16Z에 대한 토크노믹스 조정과 레이어1 블록체인 출시를 논의하고 있다”고 X에 설명했습니다. 또 “스테이킹 메커니즘 도입, 가상자산 생성 플랫폼 출시 등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상자산 AI 에이전트 관련 투자 유치 소식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블록체인 프로젝트 지케이캔디는 지난 2025년 1월 5일 프라이빗 펀딩 라운드에서 400만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지케이캔디는 게임용 AI 에이전트 개발에 투자금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또 AI 에이전트 플랫폼 센티언트AI는 지난 2024년 12월 펀딩 라운드에서 150만달러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센티언트AI는 AI 에이전트 가상자산 생성 서비스 개발에 투자금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기존에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았으나 AI 에이전트가 시장의 주목을 받으면서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도입하는 프로젝트들도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엘프는 지난 2024년 12월 AI 에이전트 프레임워크 ‘에바타 인텔리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엘프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코딩이 필요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오픈소스로 제공됩니다. 또 솔라나가상머신(SVM) 기반 레이어2 블록체인 프로젝트 소닉은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인젝티브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두 프로젝트는 파트너십을 통해 크로스체인 AI 에이전트 허브를 개발합니다. 이에 따라 개발자는 솔라나와 인젝티브 네트워크에서 AI 에이전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가상자산 이용자에 대한 도움을 넘어 가상자산에 관심이 없는 이용자들도 혜택을 볼 수 있는 가상자산 기반 AI 에이전트 서비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AI 에이전트 프로젝트 바이트AI는 지난 2025년 1월 6일 미국에서 문 앞까지 음식을 배달하는 최초의 AI 에이전트를 공개했습니다. 바이트AI 측은 이 AI 에이전트가 가상자산 결제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 가상자산 결제는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지원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최고경영자)는 “모든 온라인 결제는 AI 에이전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한다"고 X에 적었습니다. 많은 가상자산 업계 전문가들이 2025년은 AI 에이전트가 주목을 받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 만큼, AI 에이전트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유즈케이스를 창출해 업계의 오랜 갈증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본 자료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에 대하여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하거나 권장할 목적이 없으며, 투자자의 투자 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입니다.
- 투자 여부, 종목 선택, 투자 시기 등 투자에 관한 모든 결정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주)빗썸에 있으며,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