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부터 4월 중순까지 비트코인 대형 고래들의 매집 움직임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가상자산 시장에서 '고래'란 특정 가상자산을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를 뜻합니다. 최근 가격 조정과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에도 현재 고래들은 적극적으로 비트코인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가상자산 하락장을 상승장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계기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고래들의 움직임은 3월 초부터 나타났습니다. 가상자산 분석 기업 크립토퀀트는 3월 초 이후 고래들이 비트코인을 10만 개 이상 추가 매수했다고 분석했습니다. 같은 시기 온체인 데이터 분석가들도 고래들의 매집량이 크게 늘어났다고 전했습니다. 이들에 따르면, 3월 11일 이후로만 비트코인 12만 9,000개가 고래들에 의해 매집됐습니다. 또 평균 매수가는 약 87,500달러로 추정됐습니다. 이는 최근 가격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고래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가 여전히 견고함을 보여주는 신호입니다.
통상 비트코인을 1,000개 이상 10,000개 이하로 보유하고 있으면 평범한 수준의 고래로 봅니다. 최근 가상자산 분석 기업 센티멘트에 따르면, 이 범위에 해당하는 고래들의 주소 수는 3월 비트코인 가격 저점보다 1,600개 이상 늘어났습니다. 이는 가격 하락 구간에서 고래들이 비트코인을 활발하게 사들였음을 의미합니다.
4월 초에는 다소 복합적인 움직임도 관측되었습니다. 일부 장기 고래들이 수년간 보유하던 비트코인을 이체하거나 매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년 이상 휴면 상태였던 주소에서 2,9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이 이체되었습니다. 또한, 6주간 휴면했던 고래가 거래소에 1억 2,000만 달러어치의 비트코인을 입금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거래소에 가상자산을 입금하는 것은 매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4월 중순에는 단기 매도세도 나타났습니다.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고래들은 4월 중순 들어 한 주 동안 비트코인 약 3만 개를 시장에 매도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매도 흐름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고, 4월 18일 이후 고래들의 매집세는 다시 강화되었습니다. 가상자산 분석 기업 글래스노드는 비트코인 1만 개 이상을 보유한 대형 고래들이 매집 추세 트렌드 0.7을 나타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지표가 0.5를 넘으면 대형 고래들의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더 큰 것으로 봅니다.
또 한 가지 특징은 이 고래들이 비트코인을 셀프 커스터디 지갑으로 옮기고 있다는 점입니다. 가상자산을 셀프 커스터디 지갑으로 옮기는 것은 단기 투자보다는 장기 투자에 뜻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최근 비트코인 셀프 커스터디 지갑 수는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습니다.
이처럼 고래들은 관세 전쟁에 따른 경기 침체 및 인플레이션 우려에도 공격적으로 비트코인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첫째, 고래들은 비트코인의 장기적 가치를 신뢰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매수 평균가가 87,000 달러를 넘는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매집을 이어간다는 것은 10만 달러 이상 가격 상승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셀프 커스터디 지갑 수 증가는 단기 투매 가능성을 줄이고 장기 강세장을 준비하는 흐름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상자산 분석 기업들은 최근 고래들의 매집이 비트코인 10만 달러 돌파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거시경제 변수는 여전히 존재하므로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높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3월 이후 비트코인 고래들은 가격 조정, 경제 불확실성, 단기 리스크를 모두 감수하면서 꾸준히 비트코인을 매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고래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단순히 개인 투자자의 심리와는 다른 장기적 전략에 기반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래들의 이와 같은 움직임이 전체 가상자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 본 자료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에 대하여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하거나 권장할 목적이 없으며, 투자자의 투자 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입니다.
- 투자 여부, 종목 선택, 투자 시기 등 투자에 관한 모든 결정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주)빗썸에 있으며,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